언제나 구상만...

ragjjang.egloos.com

포토로그



2009/09/16 00:18

EPL의 영계 날치기에 제한규정? My Soccer life

 

오늘 골닷컴 한국판에 EPL, 자국 유망주 8명 이상 보유 '필수' 이런 기사가 떴습니다.

기사에 보면

  •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구단들이 초긴장 상태에 빠져들었다. 다음 시즌부터 8명 이상의 자국에서 성장한 선수를 보유한다는 규정이 도입되기 때문이다. 특히나 첼시와 리버풀은 8명을 간신히 채울 수 있는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다.
  • '자국에서 성장한 선수'란 21세 생일을 맞이하기 전에 잉글랜드와 웨일즈에서 3년 이상 훈련을 받은 선수를 의미한다. 이번 제도의 도입은 구단들이 유소년 육성에 더욱 많은 투자와 정성을 쏟게 만들기 위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꽤나 재미있는 규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순하게 보면 아스날이나 첼시 같은 소위 외인구단에게 지격탄이라고 오해할 수 있겠는데요.

정작 내용은 그러지 않죠.


“이번 제도의 도입으로 구단들은 선수들을 사재기하는 것이 아니라 유망주 육성에 더욱 매력을 느끼게 될 것이다. 선수들의 국적을 제한하자는 것이 아니라 외국 선수들의 무조건적인 영입을 제한하자는 제도이다. 이는 잉글랜드 대표팀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제도의 취지를 설명했다.


어차피 EU 국적내의 선수들은 국적에 상관없이 자유로운 취업이 보장되어있습니다. 그래서 국적에 대한 제한은 없고, 애초에 EPL은 외국인쿼터가 없어서 상관없죠. 그럼 문제는 저 8명의 의미가 될껍니다.

의문이 21세 이상은 3년인데 21세 미만은 그럼 어떻게 처리할거냐인데? 기사 댓글에도 두가지 해석이 있죠. 그래서 이력서는 안쓰고 찾아봤습니다.

Premier League agree home-grown player quota

이 기사를 보면 정확한 내용이 나옵니다.


  1. As of next season clubs will be required to have a squad named of up to 25 players, of which no more than 17 can be over the age of 21 and not home grown,” said Scudamore.
  2. “The definition of home grown is trained for three years under the age of 21 by somebody in the English and Welsh professional system.
  3. “Clubs will have to declare their 25 at the end of August when the window shuts and then again at the end of January.”


정리하면

  1. 모든 클럽은 25인의 엔트를 제출해야하고 그중 21세이상의 not home grown은 17명을 초과해서는 안된다라고 합니다.
  2. home grown은 21세이하 일때 잉글랜드나 웨일즈의 프로페셔널 시스템에서 3년이상의 훈련경험이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3. 25인의 명단은 9월말까지 제출해야하고 1월에도 다시 제출하라는 건데요.

  원래 들었던 의문은 그럼 C. 호날두 같은 케이스는 어떻게 처리하는건가?라는 의문이었습니다만… 그냥 괜찮은 걸로 봐야겠네요. 저 규정의 의미는 결국 19세 미만의 유망주의 영입을 적극적으로 권장하는 규정으로 볼 수도 있을거 같습니다.

뭐 특급 유망주가 아닌 한 21세 미만에 1군 스쿼드에 이름 올리기는 상당히 힘들긴 합니다만 결국 6+5규정 보다든 훨씬 자율성을 줄 수 있다고 봅니다. EPL 위원회야 저 규정이 국대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꺼라고는 하지만 과연 그럴지는 의문이군요.

  외인구단, 잉글랜드 선수가 없다시피한 아스날조차도 저 규정 덕분에 문제될 소지가 적습니다. 오히려 완성된 선수를 많이 영입하는 팀에게 더 문제가 될 수도 있겠지만요. 저 25인의 쿼터가 항상 1군에 상주해야한다는 규정도 없을꺼고 성인팀의 계약을 25인으로 제한하는건 말도 안되는 규정일테고요… 빠져나가려면 어떻게든 빠져나갈 수 있는거고 25인의 21세이상 선수만을 대상으로 할 수도 없을테고요. (설마 그런다면…;;;) 

 결국 8명의 21세 미만선수는 무조건 보유하라는 의미인데 이 정도 1군계약은 다들 하지 않나요? 심지어 빅4조차도 영계들이 많은데 말이죠. 잉글랜드 국적이 아니라서 문제지..;

결국 개인적인 예상은 EPL의 유망주 날치기는 계속될꺼다 쭈욱~ 이렇게 생각이 되네요.


덧글

  • 반바스틴 2009/09/16 10:13 # 답글

    전 자국선수 8명이상으로 이해했었는데 아닌가보군요... 요건 망주날치기 권장정책인가요..
  • 희야♡ 2009/09/16 12:16 #

    대놓고 국적에 따른 제한은 없을것이다라고 하고 있죠;
    망주날치기 권장정책 맞는거 같습니다. 빅4만 아니라 다른 p리그 팀들도 하라는 듯.;
댓글 입력 영역